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개발(일)을 잘하려면? 3편
    한달쓰기 2019. 10. 9. 22:01

     

     

    2편 링크

    https://natsgun.tistory.com/43

     

    개발(일)을 잘하려면? 2편

    https://natsgun.tistory.com/42 개발(일)을 잘하려면? 1편 개발(일)을 하면서 내가 가장 많이 듣는 말은 ‘벌써요?’ 와 ‘천천히 하세요!’이다. 개발(일)을 잘한다는 어떤 것을 이야기할..

    natsgun.tistory.com

     

    빨리 일할 수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은 무엇일까?

     

    2편까지의 내용에서 이야기했던 어떻게 일하는 것이 빨리 일하는 것인지를 알고, 그에 좋은 점을 보고 나도 그렇게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면, 당신은 이미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의식적으로 어떻게 하면 나의 일을 빨리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고 일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은 서서히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할 것이다.

     

     두 가지 사항만 명심하고 업무에 임한다면, 당신의 머리는 이미 당신만의 최적화된 방법을 찾아내고 있을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이나 사항은 각각의 상황과 여건에 따라 사람마다 다를 수 있고, 자신의 상황은 본인이 가장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가장 맞는 해법은 자신의 머리를 믿으라. 그 외의 방법은 사람마다 다르며 부차적인 팁 수준이다.

     

    개인적으로 방법을 찾아나가면서 생긴 팁을 공유하자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서비스적 측면 ( 꼭 개발 업무가 아니어도 할 수 있는 방법 )

     1) 한번 들어온 요청사항은 다음부터는 말 안 해도 기본이라 생각하고 넣자.

      -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폼 화면 작업 후에 필수 요소 체크 전화번호 형식 체크 등의 요청을 받았다면, 다음 폼 작업 시는 요청사항이 없어도 기본으로 넣자. 불필요한 요청을 주고받는 것보다 알아서 넣는 게 더 낫다. 게다가 꼼꼼한 개발자라는 칭호까지 생길 것이다.

     2)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며 만들어라.

      - 예상되는 버그와 피드백들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피드백의 감소는 곧 나의 시간 확보라는 것을 명심.

      - 개발자 입장에서 사용자가 의도한 대로 움직인다고 생각하지 말고, 다른 사람이 만든 서비스라고 생각하고 자체 테스트를 해보자 당연히 요청사항도 아닌데 오버한다고 생각하지 말자. 그럼 누구나 찾는 개발자가 될 것이다.

     

    2. 개발 코드적 측면

    1) 두 번 이상 반복해서 작업을 하고 있다면 즉각 재사용 가능하게 만들자.

      - 한 번만 사용하는 코드를 재 사용 가능하게  필요 없다. 오히려 낭비다. 두 번 이상 사용하는 코드는 해당 프로젝트 또는 이후 프로젝트에서도 높은 확률로 반복될 수 있으니, 재사용 가능한 형태로 자신만의 라이브러리와 시키자.

     2) 개발하다 보면 작성했던 코드가 날아가거나 새로 작성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어떻게든 살리거나 활용하려 고민하다 시간 날리지 말고 과감히 새로 만들자.

      - 같은 것을 반복해서 만들어야 하는 경우는 흔하진 않지만 반복 횟수가 늘어날수록 빨라지는 속도와 바로 전 코드가 쓰레기가 되는 경험을 해 볼 수 있다. 6번의 반복으로 이틀 작업 량이 4시간으로 줄어지는 신기한 현상과 함께 능력자가 된다.

     

    남들 할까 말까 고민하고, 안되는 이유를 하루 종일 설명하고 있을 때 당신은 이미 작업을 완료한 사람이 될 것이다.

     

    이 과정을 겪고 나면 슬슬 다른 개발자가 사고 친 사항이나 어려운 일들 일명 똥 치우는 건들 이 들어오게 된다.

    짜증 낼 필요 없다. 인정받았다는 뜻이고 기회이다.

    그 당시는 힘들다고 생각할 수 있고 뭔가 옆에서 편히 놀러 가는 동료들이 부러울 수도 있다. 부러워하지 마라 내년 연봉협상까지만 참자.

    연봉 협상에는 실력 외에도 필요한 기술들이 있지만, 매일 일에 치이는 사람은 그런 것들을 생각할 여유조차 없다. 

    빨라져서 확보한 시간에 그런 기술들 안 익히고 뭐 할 건가? 연봉 퀀텀점프하기 싫은가?

     

    어떤 대단한 방법을 기대했다면 실망했을지 모른다. 하지만 세상에 비법, 편법이란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편법을 기대했다면, 쉬운 길을 찾고 있다는 것일 확률이 높다. 그렇다면 이 방법이 맞는 방법이다. 잔뜩 어려워 보이는 예시를 들어놓고 이 뭔 개소리인가?

     

    지금 당장 쉬워 보이는 것만 찾아다니면 앞으로의 인생이 결코 쉽지 않을 것이고, 당장은 어려워 보이지만 잘하는 길을 택한다면 앞으로의 인생은 쉽고 재밌어질 것이다.

    주변에 잘하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보라 누가 더 재밌고 쉬워 보이는가?

    과연 어떤 사람이 개발자의 무덤이라 하는 치킨집의 주인이 될까?

     

    기본에 충실해서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그리고 막상 해보면 성과가 나오는데 생각 보다 오래 걸리지 않는다.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마인드를 가지고 해보는 것.

    그것이 결국은 쉽고 기회가 가득한 인생이 될 것이라는 것.

     

    개발을 잘하려면 시리즈(완)

    댓글

Designed by Tistory.